Tuesday, January 10, 2012

한 날 묵상 - 창 36:1-43 <에서의 족보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창 36:1-43 <에서의 족보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에서의 족보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반드시 성취되며,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이방인과 결혼하는 이야기, 그리고 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안에 거하지 않았고, 야곱은 약속의 말씀안에 거하였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도 우리의 족보를 남길 것입니다. 에서의 족보가 아니라 믿음의 가문의 족보를 남기는 은혜가 있는 삶을 살아가기를 기원합니다.

왜 에서의 족보인가?
하나님은 왜 여기서 에서의 족보를 한 장에 걸쳐서 기록하고 있는가?

1. 하나님의 말씀이 충만히 이루어지심을 보여주고 있다.
창25:23절 에서와 야곱의 출생의 시간으로 되돌아 가 보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태 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하나님이 주신 이삭에 주신 약속의 말씀이 성취되어지고 있다.

이삭이 에서에게 유언
창27:39-40.
"그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네 주소는 땅의 기름짐에서 멀고 내리는 하늘 이슬에서 멀 것이며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 하였더라"
=> 창 36: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아멜렉은 누구인가? 이스라엘 백성을 괴롭힌 족속이다. 그들은 칼을 믿고 생활하였지만, 결국은 이스라엘을 섬기게 되었다.

2. 에서의 가족이야기는 이방인과의 결혼이야기이다.
   2절 "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족속 엘른의 딸 아다와 히위 족속 시브온의 딸인 아나의 딸 오홀리바마를 자기 아내로 맞이하고"
 그 땅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24절 "시브온의 자녀는 아야와 아나며"
 12절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이 첩 딤나는 아멜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그 땅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 22절 "로단의 자녀는 호리와 헤맘과 로단의 누이 딤나요"
 
3. 에서는 하나님과 관계없는 삶을 살았고, 야곱은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안에 거하였음을 비교하고 있다. 
 36:40-43.
   43절 "이들은 그 구역과 거처를 따른 에돔 족장들이며 에돔 족속의 조상은 에서더라"
 37:1 "야곱이 가나안 땅그의 아버지가 거류하던 땅에 거주하였으니"
=> 에서가 거주한 땅은 이방인의 땅이다. 그러나 야곱은 아버지 이삭이 거류하던 하나님이 말씀하신 약속의 땅,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다. 36장 마지막절과 37장 첫 절을 비교함으로서 에서와 야곱이 각각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를 비교하여 보여주고 있다.

 
1절 "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9절 "세일 산에 있는 에돔 족속의 조상 에서의 족보는 이러하고"
15절 "에서 자손 중 족장은 이러하니라"
20절 "그 땅의 주민 호리 족속 세일의 자손은"
31절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리던 왕들은 이러하니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