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26, 2012

성경읽기 - 신명기 29-32장


29장
1절 호렙에서 이스라엘 자손과 세우신 언약.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여 모압 땅에서 그들과 세우신 언약의 말씀

4절 "그러나 깨닫는 마음과 보는 눈과 듣는 귀는 오늘까지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지 아니하셨느니라"
5절 "주께서 사십 년 동안 너희를 광야에서 인도하셨거니와 너희 몸의 옷이 낡아지지 아니하였고 너희 발의 신이 헤어지지 아니하였으며"

14절 "내가 이 언약과 맹세를 너희에게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15절 "오늘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우리와 함께 여기 서 있는 자와 오늘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한 자에게까지이니"

29절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 4절과 29절의 상관관계는? 비교하여 보자. 어떤 의미가 있는지?

30장 - 복 받는 길.
11절 "네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 마음의 문제이다. 보는 것의 문제이다. 깨닫는 마음의 문제이다. 멀리 있는 것도 아니다. 더욱이 오늘의 우리는 더욱 그러하다.

12절 "하늘에 있는 것도 아니니"
13절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14절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는니라"
=> 신29장 4절과 연결하라.

31장
6-8절 이스라엘 백성에게 모세가 준 말씀
=> 여호수아 1장 1-9절.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주신 말씀.

19절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하여 이 노래로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21절 "그들이 수많은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가 그들 앞에 증인처럼 되리라"
22절 "그러므로 모세가 그 날에 이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

30절 "모세가 이스라엘 총회에 이 노래의 말씀을 끝까지 읽어 들리니라"

32장 - 모세의 노래
9절 "여호와의 분깃은 자기 백성이라"
=>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분깃은 재물이 아니라, 사역이 아니라, 바로 백성이다.
36절 "참으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불쌍히 여기시리니"

44절 "모세와 눈의 아들 호세아가 와서 이 노래의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말하여 들리니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