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December 15, 2012

반석 위에 인생 세우기 - 국제제자훈련원, 목적이 이끄는 삶을 위한 매일의 묵상 1084호

반석 위에 인생 세우기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마 7:24)
우리 모두는 하나님께서 복 주시는 삶을 살고 싶어한다. 하나님이 복을 주시려면 우리가 그분의 말씀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지난 몇 일간 우리는 야고보서 1:22-25에서 말하는, 하나님께서 복 주시는 삶을 살기 위한 성경 연구 방법을 살펴보았다.
  • 성경을 읽고 해석하기 “…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
  • 성경을 기억하기 “…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
  • 성경에 반응하기 “… 실천하는 자니 …”
하나님 말씀을 읽고 해석하고 기억하지만 그것을 삶에 하나도 적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핵심을 놓치는 것이다. 야고보서 1장 22절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때 스스로를 속이지 말라고 경고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신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우리는 말씀 중에서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긴 부분만 믿고 있는 것이다. 내가 견실한 가계 경제에 대한 성경적 원리에 대해 설명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그것은 그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다.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말씀 중에서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긴 부분만 믿고 있다.
내가 새들백 교회에서 전하는 말씀은 거의 예외 없이 모든 요점에 ‘동사’가 들어 있다. 왜 그럴까? 하나님은 우리가 “듣기만 하는 자가 아니라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기를 바라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좋은 성경 강의는 너무나 많이 듣지만 배운 것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는 모른다.
마태복음 7:24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성경 말씀을 삶에 적용하면 인생에서 폭풍우를 만나도 안정을 얻을 것이다.
우리 인생에는 언제 어떤 폭풍우가 몰아칠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나는 이것 하나는 안다. 삶을 하나님 말씀 외에 다른 것 위에 세우면 역경이 닥칠 때 무너질 것이라는 것이다. 동시대의 문화는 모래가 파도에 휩쓸리듯이 시시각각 변한다.
그 대신 우리는 변함 없는 하나님 말씀을 적용하는 것, 그 위에 삶을 세워야 한다. 그 반석을 이길 수 있는 폭풍우는 아무 것도 없다.
다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자.
  • 당신은 지금 현재 어떤 폭풍우를 만나 싸우고 있는가? 당신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심을 신뢰하고 그분의 인도를 바라며 말씀을 찾고 있는가?
  • 오늘 당신은 경건의 시간에 어떤 말씀을 읽었는가? 오늘 당신에게 하신 말씀에 대해 어떤 ‘행동’을 하겠는가?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