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님! 목사님은 어떤 목회를 해 오셨나요 | ||
[바람직한 목회자 청빙 9] 2차 서류 접수 : 목회 계획서와 추천서 |
1차에 너무 많은 서류를 요청할 경우, 그것을 준비하는 목회자나 그 모든 서류를 점검하고 평가해야 하는 청빙위원회의 일들이 너무 많아진다. 지원자가 소수(10명 이하)이거나 추천 방식을 통해 몇 명의 후보자를 놓고 서류를 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1차는 가능한 많은 분이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회의 문을 넓히는 것이 좋지만, 이럴 경우에는 제출 서류가 간단해야 한다.그래야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그래서 1차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만을 받는다. 1차 서류 심사와 평가를 통해 선발된 소수 인원(10~15명 사이)에게는 2차 서류를 요청한다. 1차에 지원했으나 선발되지 못한 분들께는 정중한 편지를 보내, 이번 기회에 청빙하지 못하게 되었음을 알려야 한다.
2차에 제출하는 서류는 구체적인 '목회 계획서'와 '추천서'이다. '목회 계획서'에는 목회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이전의 목회 경험에 대한 서술과 앞으로의 목회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추천서'는 목회 활동과 인격적인 면을 서술한 추천서를 받거나, 추천자 명단을 받아 청빙위원회가 전화 통화나 대면하여 확인할 수 있다.
2차 제출 서류 양식이 더욱 구체적일수록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최종 선발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 구체적인 '목회 계획서' 양식을 만들어 1차 선발자들에게 보내서 그에 맞게 서술한 목회 계획서를 보내오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목회 계획서 양식은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이 양식에 따라 목회 계획서를 쓰도록 하고, 교회가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면 각각의 항목에 대해 더 구체적인 질문을 만들면 된다.
목회 계획서 양식
1. 목회 이해
1) 목회에 대한 당신의 소명과 목회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적어 주십시오.
2. 목회 경험 제시
1) 목사 후보생 또는 목사로서 교회와 노회, 교단에서 일했던 경험들을 적어 주십시오.
2) 여러 가지 목회 영역 중에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들을 적어 주십시오.
3) 그동안 당신이 해 온 목회의 형태(예를 들면 교육 목회, 위로와 상담 목회, 교회 성장 등)와 목회자로서의 다양한 역할 중(예를 들면 목자(위로/상담), 성직자(예배), 예언자(대사회적 활동과 선포), 교사(교육)) 당신은 어떤 역할을 주로 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적어 주십시오.
4) 목회를 하면서 겪었던 문제 상황들을 적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적어 주십시오.
3. 청빙하는 교회의 비전과 사명과 관련한 목회 계획
1) 교회의 5가지 역할 즉 예배 기획, 설교, 교육, 친교, 섬김(선교와 봉사)에 대한 목회 계획을 자세하게 적어 주십시오(예를 들면 성도들의 신앙 성숙을 위해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 가실 것인지에 대한 구상과 구체적인 계획은 무엇입니까? 지역사회와 어떻게 관계를 맺고 교회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등).
2) 당신이 지원한 교회의 성격과 비전과 사명에 대해 당이 이해하고 있는 바를 간략하게 요약하고, 지원하신 교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 필요를 채울 수 있는 어떤 목회 계획이 있는지 적어 주십시오.
|
위에서 언급한 대로 목회 계획서는 크게 목회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목회 경험이 반드시 서술되어야 한다. 많은 교회들이 목회 계획서를 요청하면, 지원자들은 자신이 해 온 목회 경험보다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에 치중에서 글을 쓰게 되는데, 앞으로의 계획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전에 해 온 목회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 영역의 질문은 목회에 대한 이해 부분이다. 이미 1차 서류의 자기소개서에서 자신의 신앙 여정과 성장 과정에 대해 썼기 때문에 이 부분은 목회자로서 목회에 대한 소명과 이해가 어떠한지에 집중해서 묻는 부분이다. 일종의 목회 철학이 될 수 있고, 목회에 대한 신앙적이고 신학적인 사유를 엿볼 수 있다.
두 번째는 목회의 경험에 대해 서술하도록 한다. 개 교회의 담임 목회자로 청빙되기 위해서 이전 교회의 사역에 대한 증명 서류를 요청하는 교단도 있다. 그리고 지원자가 부목회자일 경우, 담임 목회자의 평가나 교인들의 평가가 목회자 청빙 과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선으로 지원하는 목회자 자신의 경험을 쓴 자기 진술이 제일 중요한 자료가 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목사 후보생 시절부터, 아니면 평신도로 교회에 봉사한 경험부터 시작해서, 개 교회나 노회, 교단과 관련해서 사역했던 경험들을 폭넓게 적도록 한다. 그리고 나서 다양한 목회 영역 중에 지원자가 잘할 수 있는 것과 그동안 가장 많이 해 왔던 목회 영역들을 상세히 적도록 한다.
목회자가 목회에 관한 모든 능력을 완벽하게 구비할 수는 없다. 목회자에 따라서 잘하는 영역이 있고,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그가 이전에 어떤 목회를 어떤 방식으로 해 왔는지에 따라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설교와 심방, 교육, 전도와 선교, 봉사, 행정 처리와 교인들 상호 간의 관계 형성, 당회원들과 부목회자, 교회 직원들 간의 협력 목회 부분 등 목회는 다양한 분야가 있고, 이 모두를 잘 조율해야 하는 종합예술과 비슷하다. 청빙위원회는 목회 경험의 부분을 상세하게 서술하도록 안내해야 하고, 그것을 통해서 청빙하는 교회에 가장 적합한 분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질문 항목 중에 목회를 하면서 겪었던 문제 상황들을 적고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적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목회를 하다 보면 다양한 갈등에 노출되기 쉽다. 목회자는 다양한 교우들을 만나고, 목회의 여러 영역들을 골고루 조율하고 이끌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와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기 마련이다. 이러한 경험들을 적게 하고 그 문제와 갈등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였는지를 적게 한다. 교인들 사이의 갈등, 교인과 목회자의 갈등, 교회운영위원회나 당회와 같은 지도자 모임들과의 갈등을 풀어가는 것은 목회자의 자질과 능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목회자에 따라 각자 나름의 대처 방법이 있을 것이고, 이것을 미리 알아두는 것은 추후에 발생할 문제들에 대해 교인들과 협력해서 풀어나갈 수 있는 좋은 준비가 된다. 또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 보통 그 사람의 본모습이 드러나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해서 목회자의 깊은 내면의 측면까지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목회 경험에 대한 서술은 추후에 추천서나 면접, 주변인들의 평가 등을 통해 바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서류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전에 해 온 목회 경험이 모든 것을 말해 주는 것은 아니다. 목회는 목회자와 교인들이 함께하는 활동이다. 이전에 비록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더라도 어떤 교인들과 함께 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목회가 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청빙위원회는 이 점을 또한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한문덕 / 향린교회 부목사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