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September 23, 2013

한 날 묵상 - 막 5:21-34 <적극적 간청자이든, 소극적 간청자이든, 간청자의 자세와 예수님의 마음>

한 날 묵상 - 막 5:21-34 <적극적 간청자이든, 소극적 간청자이든, 간청자의 자세와 예수님의 마음>
  
추가) 간절함을 갈망하자. 간절함은 회복시키며 역사한다.

1. 말씀을 매일 매일 묵상하며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2. 마가복음 묵상을 시작한지 꽤 되었지만, 아직도 5장에 머물러 있다. 더욱 문제는 요즘 묵상의 속도나 질이 무척이나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3. 이 모든 것은 집중력의 차이인듯하다. 말씀을 묵상하고자 하는 마음의 집중력이나, 말씀을 묵상할 때의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매일 묵상이 힘들고, 묵상의 질도 또한 높지 않게 되는 것이다.

4. 요즘 새벽기도를 다시 나간다. 정확히 말하면 2주되었다. 그러나 2주 동안도 정확히 3일은 빼 먹었다.

5. 어제 주일을 보내면서, 늦은 시간에 잠을 이루었다. 요즘 내 상황이 결코 편치 않기 때문에 이런 저런 생각이 눈 앞을 가리기 때문에 쉽사리 잠자리에 들 수 없다. 그렇다고 그 시간에 딱히 다른 유익한 일들을 하는 것도 아니다.

6. 어제 늦게 잠들었지만, 오늘 아침 알람 소리 한 번에 잠이 깼다. 정확히 말하면 몽롱한 상태에서 일어났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이전 같으면 바로 다시 잠을 청했을 것인데, 그 몸을 일으켜 잠자리에서 일어났다는 사실이다.

7. 그만큼 요즘 기도가 간절히 필요하다. 기도의 간절함이 나의 몸을 이기고 있는 듯 하다. 아침 기도하러 가면서 이런 저런 생각이 들었다. 새벽을 깨우는 일에 완전히 익숙해진 것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때 교만하지 말자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시작인데, 뭐 익숙해진것은 무엇이란 말인가....

8. 요즘 기도하지 않으면 살지 못할 것 같다. 기도의 자리에 있지 않으면 불완하다. 그 만큰 내일에 대한 불완히 참으로 많다. 

9. 새로운 사역지 문제, 한국으로 귀국하는 문제, 재정문제, 한국 귀국하는 항공권 재정문제, 한국에 돌아가면 전셋집 문제, 아이들 한국 적응문제, 한국에서 일어나 일련의 일들에 대한 염려까지 그야말로 내 앞에 놓인 수만가지의 기도제목이다.

10. 참으로 지금이 기도할 때이다. 그렇다고 기도한다면서 일상을 완전히 떠나 기도만 할 수 없다.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품고, 하나님의 마음을 품은 그대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나도 열심히 뛰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대로 말이다.

11.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기도함으로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까...

12. 시간을 정하고 적극적으로 기도만 하는 것으로 쉬지 않고 기도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속세를 떠나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기도하는 시간을 정하지 않고, 간절하게 부르짖지도 않고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에 순종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13. 우리는 어떻게 기도함으로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에 순종하며 기도함으로 누릴 수 있는 유익과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하나님의 능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 말인가...

14. 오늘 본문에서 그 해답을 찾아 보고자 한다.

15. 본문은 예수님의 사역에 두 부류의 간청자가 등장한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받고자 예수님께 자신의 문제를 들고 나아왔다.

16. 회당장의 하나인 야이로의 딸과 예수의 옷에 손을 댄 여자이다.

17. 이 둘의 행동은 그들의 신분만큼이나 상반되었다. 나는 이를 "적극적 간청자와 소극적 간청자"로 말하려 한다. 달리 하면서 일상에서 적극적으로 시간을 정하고 기도에 목숨을 거는 일과 소극적이지만 매 순간 기도하는 일이다.

18. 전혀 상반된 두 사람의 간청자들의 일상과 기도의 모습을 정리해 보자.

19. 적극적 간청자 회당장 
 1) 예수님 앞에 당당하게 설 수 있었다. 
 2) 그러나 자신의 신분을 뒤로한다. 
 3) 자신보다 주님께 집중했다. 
 4) 적극적으로 간청하지만 그는 높은 신분의 사람이었다.
 5) 자신을 비우고 진심으로 주님께 나아갔다.

20. 소극적 간청자 혈루증 앓은 여인
 1) 그녀는 예수님께 나아갈 때 숨어 갈 수 밖에 없었다.  
 2) 내세울 것이 전혀 없었다. 
 3) 나를 전혀 봐주지 않는 사람들속에서 오직 주님께 집중했다. 
 4) 소극적으로 간청했다.


 5) 자신을 비우고 진심으로 주님께 나아갔다. 

21. 전혀 다른 두 가지가 바로 우리가 이 땅을 살아가는 기도의 일상이 되어야 한다. 일상에서 이 두 가지의 기도를 적절히 유지할 때에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말씀에 순종할 수 있다.

22. 만약 이 두 가지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한다면, 우리의 일상은 기도하는 것 때문에 무너질 것이다.

23. 매일 매 순간 24시간 가정이나 일터 등 삶을 떠나 기도만 한다면 그는 그 일만을 위해 부르심을 받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또한 일상에서 순간적으로, 찰라의 기도, 즉 집중하며 간절함으로 적극적으로 눈물로 기도하지 않고 기도하였다고 하면서 잘못된 기도의 함점에 빠져서 기도했다는 속임에 넘어져 살아가는 신앙인이 될 것이다.

24. 이 둘은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그래야 이 땅에 그리스도인다운 그리하여 사람들에게 온전히 기독교와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격을 갖춘 자로 삶의 자리에 있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25. 그런데 이 두 가지의 기도방법중에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 것이 있다.

26.바로 기도의 자세이다. 마음 가짐이다.이들을 향한 예수님의 마음은 한결같았다.
 22절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 하는 이가 와서 예수를 보고 발 아래 엎드리어"
 33절 "여자가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27. 간청자로서 우리의 자세는 단 하나이다. 오직 예수님만이 나의 구원자이십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나의 치료자이십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나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습니다.

28. 오직 예수님, 당신 한 분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29. 이 사실을 알고 이 사실이 진리이기에 우리는 오늘도 예수님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하게 됩니다.

30. 예수님께 기도할 때,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주님의 음성을, 주님의 손길을 들을 수 있고, 느낄 수 있습니다.
 34절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

31. 예수님은 우리에게 구원을 주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그리고 또한 평안을 위해 오셨습니다.

32. 오늘 우리가 구원받은 자로서 평안하기 원한다면, 기도의 자리에 있기 바랍니다.

33. 적극적 간청자로 서 기도하던, 소극적 간청자로 기도하던, '예수님 당신만이 하실 수 있기에 오늘 당신의 존전앞에 무릎을 꿇고 나아갑니다. 나를 받아 주시옵소서'라고 쉬지 말고 기도할 수 있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

34. 기도하니, 이제야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35. 아침 기도후에 한결 마음이 편해집니다. 물론 빛에서 멀어지고 어두움에 가까이갈 때 또 다시 두려움과 염려는 몰려오겠지만, 그 때마다 기도함으로 평안이 가는 인생을 살아가기 소망해 봅니다.

36. 우리 모두에게 이러한 평안이 삶에 가득하기를 축복합니다.

37. 오늘 한 날도 기도함으로 예수님이 주시는 참 평안, 영원한 평안을 누릴 수 있기를 간절히 축복합니다.

38. 할렐루야! 아멘!


=========================================
예수님의 마음

- 적극적 간청자
- 소극적 간청자

==> 이들을 향한 예수님의 마음은 한결같다.
 22절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 하는 이가 와서 예수를 보고 발 아래 엎드리어"
 33절 "여자가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간청자로서 우리의 자세는 단 하나이다. 
오직 예수님만이 나의 구원자이십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나의 치료자이십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나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습니다.

오직 예수님, 당신 한 분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 21절 예수님의 한결같은 마음을 볼 수 있다.
 무리가 따르니, 바닷가에서 서시다. 

22-24절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와 그의 딸
 회당장 - 자신의 신분의 걸맞지 않게 "예수를 보고 발 아래 엎드리어"(22절), "간곡히 구하여"(23절)
 자신의 신분의 잊고 딸을 향한 처절한 몸부림으로 예수님께 옆드려 기도하는 회당장 야이로의 모습을 본다.

* 25-34절 열두 해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
 혈루증 앓아 온 한 여자 - 혈루증을 앓아온 여인은 아무도 과부였을 것이다. 돌보는 사람이 없었을 것이다. 12년을 병들어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 아무도 없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많은 사람들 앞에 당당하게 설 수 없었다. 그래도 그는 살기 원했고,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고 그는 결심하게 된다. 그녀가 선택한 방법은,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27절),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28절), 
 예수님의 일련의 반응(30-32절)에 그녀는 "여자가 자기에게 이루어진 일을 알고 두려워하여 떨며 와서 그 앞에 엎드려" 예수님께 두려움과 무서움을 나아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전혀 상반된 두 사람의 간청
- 적극적 간청자 회당장 
 1) 예수님 앞에 당당하게 설 수 있었다. 
 2) 그러나 자신의 신분을 뒤로한다. 
 3) 자신보다 주님께 집중했다. 
 4) 적극적으로 간청하지만 그는 높은 신분의 사람이었다.
 5) 자신을 비우고 진심으로 주님께 나아갔다.

- 소극적 간청자 혈루증 앓은 여인
 1) 그녀는 예수님께 나아갈 때 숨어 갈 수 밖에 없었다.  
 2) 내세울 것이 전혀 없었다. 
 3) 나를 전혀 봐주지 않는 사람들속에서 오직 주님께 집중했다. 
 4) 소극적으로 간청했다.
 5) 자신을 비우고 진심으로 주님께 나아갔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