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pril 30, 2013

내 마음의 밥상 - 민14:5, 16:4절 <자신에게 원망하며 공격하는 백성들을 향 한 모세의 문제해결 방법과 리더십>

내 마음의 밥상 - 민14:5, 16:4절 <자신에게 원망하며 공격하는 백성들을 향한 모세의 문제해결 방법과 리더십>

1. 중간 관리자는 힘들고 어려운 길이다.

2. 지난 토요일에 있었던 무한도전 "무한상사 8주년"을 보았다. 직장인들의 애환을 뮤지컬로 담은 내용이었다.

3. 유재석 부장의 역할이 참으로 고독하며 고뇌의 자리이며 결코 쉽지 않는 자리임을 보았다.

4. 위로는 사장으로, 아래로는 직원들로부터 우겨쌈을 당하는 힘들고 어려운 자리였다. 늘 어떤 실적을 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사장의 눈치를 보면서, 직원들을 사기를 꺽기 않고 격려해야 했다. 때론 사장이나 직원들로부터 오해나 원망을 수시로 들어야 했다.

5. 결국 사장으로 통보로 한 명의 직원을 정리해고 해야 하는 상황에 이를 때에 그의 고뇌는 절정에 이르렀다.

6. 모세의 상황도 이와 유사하다. 하나님의 언약과 축복의 말씀속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도록 하면서 그들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해야 할 사명을 받은 자였다.

7.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못하고 하나님을 역사하심을 늘 기억하지 못하면서 자꾸 현실의 문제앞에 하나님을 잊어버릴 때, 하나님과 백성들을 이끌어가야하는 그 사이에서 모세는 그야말로 고난의 연속이었다.

8. 이러한 고난과 고뇌의 시간에서 모세는 하나님과 백성 모두에게 가장 선한 것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중재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9. 문제앞에 문제 해결을 방법과 리더로서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모습들이 민수기에서 그려지고 있다.

이는 예수님의 사역에서 볼 수 있다. 제자들에게 지상명령을 두시기까지 훈련하는 그들을 위해 섬김의 무릎을 꿇으셨다(세속식)

또한 예수님은 이 땅에서의 십자가 사역을 완수하시기 위해 대제사장들의 칼에 무릎을 꿇의셨다. 그는 충분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마26:53) 사용하실 수 있었다.

10. 요즘 민수기를 읽으면서 오늘 민수기 14장, 16장에서 반복되는 모세의 특이한 행동에 마음이 가게 되었다.

11. 민수기 14장 5절 "모세와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 앞에서 엎드린지라"
     민수기 16장 4절 "모세가 듣고 엎드렸다가"

12. 문제해결을 위한 모세의 해결 방법은 양쪽 모두에 "엎드림"이었다.

13. 우리는 흔히 하나님 앞에 엎드림을 잘 하지만, 리더가 어떻게 팔로우들에게 엎드릴 수 있지?라고 생각하게 된다.

14. 사장에게는 엎드릴 수 있지만, '어떻게 아랫 직원들에게 엎드릴 필요가 있어'라고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15. 흔히 리더는 직원들에게 군림을 하고자 한다. 그런데 모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군림이 아니라 엎드림"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하고 있다.

16. 이는 모세가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께 엎드림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앞에 엎드림 뿐 아니라 따르는 백성들에게도 엎드림을 통해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17. 모세가 하나님앞에, 그리고 백성들앞에 엎드림은 탁월한 선택이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게 된다.

18. 첫째는 하나님께 전적인 신뢰를 맹세하는 것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있습니다. 하나님이 이 문제의 주인이 되어주시고, 해결의 인도자가 되어주셔야만 합니다. 다른 어떤 지혜로도 이 일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오직 문제 해결은 하나님께만 있습니다.

19. 둘째는 백성들에게 전시적인 효과를 내는데 우리는 문제 앞에 하나님께 엎드림을 통해 해결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또한 하나님께 무언의 압박을 주는 것이다. "하나님 보십시오.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게 있습니다.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이신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여주십시오"라는 강력한 요구의 간구이다.

20. 섯째는 백성들에게 주는 메시지이다. 나는 너희들이 나의 생명을 요구한다고 할지라도 나는 너희들에게 군림이 아닌 섬기는 자로 세워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군림이 아닌 섬김의 리더십을 보여주었다.

21. 모세는 어떠한 어려움을 만날 때, 하나님앞에, 그리고 그 문제를 야기시킨 백성들앞에서까지 엎드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2. 이러한 엎드림은 굴복이 아닙니다. 패배를 인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엎드림을 패배로 생각하곤 하는데 모세의 엎드림은 승리을 위해 꼭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

23. 우리도 리더로서, 또는 세상에 아직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이끌어가야하는 사명을 받은자로서, 가정에 아직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과 더불어 요단 강을 함께 건너야 하는 리더로서 부름을 받은 자들입니다.

베드로전서 3:1 "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

24. 그 때 어떠한 리더십을 보여주실 것입니까? 그들과 함께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으로 가는 길에 만나는 수많은 문제들 앞에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는 모세의 엎드림입니다.

25. 하나님 앞에 엎드림과 내가 이끌고가야 할 사람들앞에 엎드림입니다. 이 두 엎드림은 전혀 다른 엎드림이 아닌, 똑같은 마음과 심정과 사랑과 섬김과 간구함을 가진 엎드림입니다.

26. 혹 오늘 내가 하나님께만 잘 엎드리고, 백성들앞에 잘 엎드리지 못해 아직 여러 문제들을 해결받지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27. 이는 우리가 하나님께만 잘 엎드린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세를 통해 분명하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나 뿐 아니라 백성들에게 엎드려야 된다.

28. 오늘 모세처럼 엎드립시다. 하나님께 잘 엎드릴 뿐 아니라, 내가 이끌어야 할 사람들에게도 잘 엎드립시다.

29. 엎드림은 패배가 아닌 승리입니다.

30. 오늘 하루도 엎드림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의 문제가운데 충만하게 임하기를 기도합니다.

31. 할렐루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