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August 2, 2012

한 날 묵상 - 겔 34:1-31절 <목자가 없으므로 내 양 떼가 흩어진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양 떼를 구원하시고 목자들의 대적이 되리라>

한 날 묵상 - 겔 34:1-31절 <목자가 없으므로 내 양 떼가 흩어진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양 떼를 구원하시고 목자들의 대적이 되리라>

1. 공의 없는 세상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모습은 무엇일까?

2. 힘 없는 자들의 약탈일까? 아니면, 힘 있는 자들의 폭거일까?

3. 이 둘의 질문에 좀 더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렇다면 이 둘에서 먼저 나타나는 것이 있다면, 혹 무엇일까?

4. 힘 없는 자들의 약탈이 시작되고, 후에 힘 있는 자들의 폭거가 일어날까? 아니면, 힘 있는 자들의 폭거가 있고, 그 후에 힘 없는 자들의 약탈이 이어질까?

5. 아무래도 힘 있는 자들의 몰상식한 자기 배 채움이 먼저라고 생각하게 된다.

6. 오늘 본문에 나오는 겔 34장은 심판과 구원에 관한 이야기이다.

7. 누구에 대한 심판이고, 누구를 위한 구원인가?

8. 양의 무리를 억압하던 목자들, 지도자들, 살찐 양에 대한 심판이다. 그리고 주님께서 친히 양들의 목자로 오심(10절)을 통해 양들을 구원하신다는 내용이다.

9. 하나님은 지금 목자들과 지도자들, 그리고 살찐 양들을 향해 무서운 경고를 하고 계신다.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떼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어느 누가 이 경고를 피할 수 있을까?

10. 하나님은 친히 나의 목자가 되어 주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진정한 목자는 오직 하나님 한 분 뿐이십니다.

11. 목자되신 하나님은 악한 목자가 아닙니다. 자신만의 배를 살찌우는 목자가 아니십니다.

12. 다윗에게 하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며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리라"(삼하 5;2)

13. 하나님은 나의 목자가 되십니다. 시편 23편 1절은 "주는 나의 목자시니"라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14. 그리고 요한복음 10장 1절에서는 예수께서 말씀하십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

15. 예수님은 당시 백성들에게 아주 선한 목자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양을 인도하시며 약탈자로부터 양을 보호하시고, 무엇보다 우리 각 사람의 이름을 알고 계십니다(요10;11-14).

16. 예수님은 선한 목자이십니다.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을 찾기 위해 아흔아홉마리의 양을 놓고 가시는 분이십니다.

17. 에스겔 34장은 우리에게 몇 가지를 말씀하십니다.

18. 목자라면 좋은 목자가 되십시오. 선한 목자가 되십시오. 선한 목자라면 양들의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선한 목자되신 예수님을 롤모델 하십시오.

19. 우리에게는 결코 버리시지 않는 선한 목자 예수님이 계십니다. 그 분은 언제나, 어디서나  나를 지키십니다.

20. 무엇보다 좋은 목자를 만나십시오. 나쁜 목자도 많지만, 진정 좋은 목자도 널려 있습니다.

21. 나도 선한 목자가 되고 싶습니다.

22. 선한 목자되신 예수님을 롤 모델하여 조금이라도 따라갈 수 있다면, 그리고 거기에 조금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23. 주님! 나의 마음을 이끄소서~~~

24. 아멘!!

-----
2절 "너는 이스라엘 목자들에게 예언하라"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 떼를 먹이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3절-4절 목자들이 양을 위해 자기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함
5절 "목자가 없으므로 그것들이 흩어지고 흩어져서 모든 들짐승들의 밥이 되었도다"
6절 "내 양떼가 ... 내 양떼가 온 지면에 흩어졌으며 찾고 찾는 자가 없었도다"

7절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8절 "내 양떼가 노략거리가 되고 모든 들짐승의 밥이 된 것은 목자가 없기 때문이라"
      "내 목자들이 내 양을 찾지 아니하고 자기만 먹이고 내 양 떼를 먹이지 아니하였도다"

10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떼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 목자들과 대적하게 되시는 여호와.  목자와 적이 되다.
        "목자들이 양을 먹이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다시는 자기도 먹이지 못할지라 내가 내 양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어서 다시는 그 먹이가 되지 아니하게 하리라"

11절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나 곧 내가 내 양을 찾고 찾되"
12절 "양이 흩어졌으면 그 떼를 찾는 것 같이 내가 내 양을 찾아서 흐리고 캄캄한 날에 그 흩어진 모든 곳에서 그것들을 건져낼지라"
13절 "내가 그것들을 만민 가운데에서 끌어내며 여러 백성 가운데에서 모아 그 본토로 데리고 가서 이스라엘 산 위에와 시냇가에와 그 땅 모든 거주지에서 먹이되"
14절 "좋은 꼴로 먹이고 .. 이스라엘 산에서 살진 꼴을 먹으리라"
15절 "내가 친히 내 양의 목자가 되어 그것들을 누워 있게 할지라"
16절 -> 4절에 나오는 목자들과 다른 목자이신 여호와.
          "정의대로 그것들을 먹이리라" -> 정의대로 그것들을 먹이리라는 의미는?

17절 "나의 양 떼 너희여 내가 양과 양 사이와 숫양과 숫염소 사이에서 심판하노라"
18-19절 "너희가 좋은 꼴을 먹는 것을 작은 일로 여기느냐 ... 나의 양은 너희 발로 밝은 것을 먹으며 너희 발로 더립힌 것을 마시는도다"

20절 "내가 살진 양과 파리한 양 사이에서 심판하리라"
21절 "너희가 ... 모든 병든 자를 뿔로 받아 무리를 밖으로 흩어지게 하는도다"
22절 "그들로 다시는 노략거리가 되지 아니하게 하고 양과 양 사이에 심판하리라"
23절 "내가 한 목자를 그들 위에 세워 먹이게 하리니 그는 내 종 다윗이라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될지라"
24절 "나 여호와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내 종 다윗은 그들 중에 왕이 되리라"

25절 "내가 또 그들과 화평의 언약읠 맺고 악한 짐승을 그 땅에서 그치게 하리니 그들이 빈들에 평안히 거하며 수플 가운데에서 잘지라"
26-31절 회복된 축복
 27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겠고"
 30절 "그들이 내가 여호와 그들의 하나님이며 그들과 함께 있는 줄을 알고 그들 곧 이스라엘 족속이 내 백성인 줄 알리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라"
 31절 "내 양 곧 초장의 양 너희는 사람이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라"


































 




No comments:

Post a Comment